가용성이란?
먼저 가용성이란, IT 서비스가 중단 없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지에 대한 품질 지표다.
IT 가용성은 IT 서비스가 중단 없이 기능을 제공한다는 신뢰성과 유지성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또한, 타 벤더에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들이 무중단으로 운영 및 관리되어야 하며,
운영 중이던 자원이 특정 이슈로 인해 다운되어라도 다른 장비를 통해 즉시 서비스를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가용성 관리란?
가용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IT 시스템과 자원들의 물리적 또는 논리적인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IT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찾고 소요량을 산정한다.
그래야 가용성에 대한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개선할 수 있다.
IT 시스템 가용성 관리는 가용성 모델의 요구사항 파악과 영향도 평가, 이슈이력 관리, 구성 정보 관리, 서비스 수준 달성 등을 관리하는 것이다.
가용성 관리를 통해 가용성과 복구 설계에 대한 기준치를 마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합의된 가용성, 신뢰성 등의 목표치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 계획은 가용성 모니터링을 통해 세우고 실제로 수행한다.
IT 서비스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가용성이 높을수록 좋겠지만
기업의 IT 조직은 사용자의 요구 수준을 무조건 만족시키기란 어렵다.
비용 문제 때문이다.
가용성 구현을 위해서는 그에 따른 비용이 발생할 것이고, 기업은 이에 대한 타당성을 따져야 한다.
아무리 가용성이 중요하다고 해도 IT 조직의 가용성 관리 업무는 조직에서 허용하는 예산을 근거로 설계되어야 하는데
기업마다 투자 비용에는 제한이 있다.
그래서 가용성 관리의 기본 방향도 가용성 수준과 예산이 적절한 밸런스가 맞아야 한다.
가용성 관리 업무란?
가용성 관리 업무를 위해서는 단계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1) 가용성 계획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가용성을 운영하고 서비스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세운다.
(2) 가용성 확보 방안 수립
어떤 기술이나 솔루션을 활용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비용 정보도 같이 제공한다.
(3) 가용성 모니터링 및 조정
가용성 확보의 중요한 단계다.
실제 서비스의 결과에 따라 주기적으로 가용성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조정한다.
(4) 가용성 개선
가용성이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른 기술적인 방안이나 타 솔루션으로 대체하는 등 가용성을 개선한다.
가용성의 목표는?
가용성의 목표는 당연히 최적의 비용과 기술로 IT 서비스의 가용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단순히 가용성을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서 미리 가용성에 대한 요구량을 예측하고, 사전 대비하여
서비스의 중단이나 품질 하락 없이 최적의 자원 상태를 유지하고 관리한다.
가용성의 기대효과는?
가용성의 기대효과는 지속적이고 능동적이고 예측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 IT 서비스의 비용적인 면에서도 가용성에 대한 사용자의 과도한 요구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IT 서비스 관련 구성원들이 단순 AS 수준의 고장 처리가 아닌
비즈니스 전체적인 면에서 연계된 서비스 관리로 전이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각 조직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가용성 관리 프로세스를 일관되게 유지함으로써
가용성 관리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일관성 및 효율성이 증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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