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네트워크

네트워크 - 로드 밸런서, L4/L7 로드 밸런서 용어 설명

by 돛단성 2023. 6. 25.
반응형

로드 밸런서란?

로드 밸런서란, 같은 서비스를 하는 2대 이상의 서버 앞 단에 위치하여 한 대의 서버에 트래픽이 집중되지 않도록 부하를 분산해주는 장비다. 그리고, 부하 분산하는 행위를 IT 영어로는 로드 밸런싱이라고 한다.

 

 

로드 밸런서를 사용하는 목적은 성능과 고가용성이다.

 

특정 서버에 트래픽이 몰리면 리소스 경합이 발생하여 성능이 느려질 수 있지만, 로드 밸런서를 사용하며 트래픽을 분산하면 성능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서버가 1대만 구성되어 있으면 이 서버가 장애로 인해 다운되었을 때 사용자들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 하게 된다. 하지만 동일한 서비스를 하는 서버를 여러 대 구성 후 앞 단에 로드 밸런서를 배치하면, 한 대의 서버가 다운되더라도 다른 서버를 통해 연속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

 

 

L4 로드 밸런서란?

L4 로드 밸런서란, L1~L4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즉 L3 계층의 IP 기반 또는 L4 계층의 TCP, UDP 기반으로 로드 밸런싱을 하는 로드 밸런서다.

 

L7 로드 밸런서와 다르게 데이터 내부에는 관여하지 않고 단순히 IP, TCP, UDP 레벨인 패킷 기반으로만 트래픽을 분산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며, 데이터 내부를 들여다보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데이터 내부를 상세히 들여다볼 수 없기 때문에 인증서 처리, 캐싱 기능 등의 고기능 지원은 불가능하다.

 

 

L7 로드 밸런서란?

L7 로드 밸런서란, L4 로드 밸런서 기능에 더해 L7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까지 처리가 가능한 로드 밸런서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토콜로는 HTTP, HTTPS 등이 있다.

 

L7 로드 밸런서의 특징은 패킷 내부의 데이터를 확인하여 그 내용에 따라 트래픽을 분산해준다는 점이다. 그래서 패킷을 전달하기 전에 데이터 내부에 지닌 바이러스를 감지한다거나, 쿠키/캐싱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L7 로드 밸런서는은 L4 로드 밸런서보다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고기능적인 로드 분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DDoS 같은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사전에 감지하고 필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안정성이 보다 높은 편이다.

 

하지만 패킷의 내용을 계속 복호화해야 한다는 점과, 클라이언트와 SSL 인증서를 공유하는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접근할 때마다 인증서에 대한 처리 작업을 번번히 해야한다는 점 등 자체 작업 부하가 높은 편인 점은 고려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